2023 현대 아이오닉 5 배터리 용량 자율주행 출시 정보

미국과 캐나다에 출시된 현대아이오닉5의 장거리 변종은 다른 시장 72.6kWh에 비해 77.4kWh 배터리팩이 더 큰 특징을 보입니다. 유럽도 하반기부터 2023년형 현대아이오닉5 장거리 모델에서 대형 배터리팩으로 전환합니다.

 

목차

     

     

    2023 현대 아이오닉 5 레인지 & 특징

    2023 현대 아이오닉 5 배터리 용량 자율주행 출시 정보, 현대아이오닉5는 현재 유럽에서 58kWh, 72.6kWh 배터리팩 옵션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전자는 24개의 모듈/288개의 셀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384 km의 WLTP 범위를 제공하는 반면, 후자는 30개의 모듈/360 cell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481 km의 WLTP 범위를 제공합니다. 이미 미국과 캐나다에서 구할 수 있는 유럽용 77.4kWh 배터리 팩은 32모듈/384셀 단위입니다.

    미국형 아이오닉 5 77.4kWh의 최고 EPA 범위는 488km/303마일입니다. 유로스펙 아이오닉 5는 WLTP 방식이 자유롭기 때문에 충전당 550km 이상의 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유로스펙 2023 현대아이오닉 5는 카메라 기반의 소형 가상 미러(DSM) 덕분에 공기역학적으로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반응형
     

    대형 배터리 팩 외에도 2023년형 현대 아이오닉 5의 유럽 신기능을 여러 차례 발표했습니다. 업데이트된 아이오닉 5는 디지털 센터 미러(DCM), 스마트 주파수 댐퍼(SFD), 배터리 컨디셔닝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현대차는 프로젝션형 LED 헤드라이트와 결합된 블랙 고니쉬를 포함한 새로운 콤비네이션 옵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현대차는 2022년 H2부터 유럽 아이오닉5에 가상미러를 제공합니다. 미국에서는 현지법 때문에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 원본:현대자동차그룹

    디지털 센터 미러(DCM)

    DCM은 자동차의 막힘 없이 파노라마처럼 후면을 볼 수 있는 새로운 기능으로 EV의 리어 스포일러 아래에 설치된 카메라를 이용해 작동합니다. 이미 국내 아이오닉5에 탑재된 카메라 기반 가상거울은 공기저항을 줄이고 악천후에도 선명한 리어뷰를 제공합니다. 각각 해당 현관문 안쪽에 배치된 OLED 디스플레이 2개가 실시간 카메라 피드를 보여줍니다. 스마트 주파수 댐퍼에 대해서는 현대차가 운행정지 대응력을 높여 승차감을 높이겠다는 입장입니다.

    배터리 컨디셔닝

    배터리 컨디셔닝은 주행 중 자동으로 아이오닉 5의 배터리 온도를 조절해 EV가 충전을 위해 정지하는 동안 최적의 충전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능은 자동으로 충전 지점을 목적지로 설정하거나 연결된 라우팅을 사용하여 항법 시스템으로의 정지를 활성화합니다. 겨울 동안 EV의 충전 성능을 개선해야 합니다.

    아이오닉 5가 세계 시장에서 전개되고 있는 모든 상황을 간략히 정리해 봅시다.

    아이오닉 5 유럽 & 대한민국 재점검

    선주문

    2023 현대 아이오닉 5 배터리 용량 자율주행 출시 정보, 유럽에서는 2021년 3월 3일 현대차가 아이오닉 5호 선주문 1만 건 이상을 접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고객이 1000유로를 예약금으로 예치해야 하는 상황에서 현대차는 이들 선주문이 실제 구매 의사를 시사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 회사는 구대륙의 새로운 전기 크로스오버에 대해 23만 6천 건 이상의 문의가 접수되었습니다.

    아이오닉5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첨단 기술로 전혀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현대차 최초의 전용 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해 하루 만에 고객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Hyundai official commenting on Ioniq 5’s record-breaking pre-orders on the first day

    색상

    외부 실내
    그라비티 골드 매트 흑백 및 다크 페블 그레이/도브 그레이
    슈팅-스타 그레이 매트 다크틸/도브 그레이
    디지털 틸-그린 진주 테라 브라운/무드 그레이(한국만 해당)
    루시드 블루 펄  
    아틀라스 화이트  
    사이버 그레이 메탈릭  
    팬텀 블랙 펄  
    그레이 메탈릭  
    미스틱 올리브-그린 진주  

    전 세계 시장에서 아이오닉 5가지 색상.

    사양

    측면\사양 표준 범위 2WD 표준 범위 AWD 롱 레인지 2WD 롱 레인지 AWD
    배터리 팩 용량 58.0kWh 58.0kWh 72.6 kWh 72.6 kWh
    드라이브트레인 레이아웃 RWD AWD RWD AWD
    모터 앞뒷면 앞뒷면
    125kW 173kW 160kW 225kW
    토크. 350Nm(258Lb.-Ft) 605Nm(446Lb.-Ft) 350Nm(258Lb.-Ft) 605Nm(446Lb.-Ft)
    가속(0-100km/h/0-62mph) 8.5초 6.1초 7.4초 5.2초
    최고 속도 시속 185km(mph) 시속 185km(mph) 시속 185km(mph) 시속 185km(mph)
    범위(유럽, WLTP) 384km(239마일) 360km(224마일) 481km(마일) 460km(286마일)
    레인지(S. Korea, MOTIE) 336km(마일) 319km(마일) 429km(267마일) 390km(242마일)

    세계 시장에서의 현재 Ioniq 5 사양

    E-핏 충전소

    현대차그룹은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각각 일렉트리피 아메리카와 이오니아 EV 충전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새로운 E-pit 브랜드로 사내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슈퍼차저와 마찬가지로 E-핏 충전기도 플러그&충전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미니멀한 디자인이 특징인 캐노피 구조로 만들어진 미래형 충전소에 보호되어 있습니다.

    포뮬라 1에서 영감을 받은 E-pit 충전소는 약 18분 안에 아이오닉을 5~80% 충전합니다. 이미지: 현대자동차그룹

    HMG는 2021년 4월 중순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총 72기의 충전기가 설치된 E-핏 충전소를 개소하고, 이어 도시에 48기의 E-핏 충전소를 8개 더 개설할 계획이었습니다. 2021년 11월까지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 도심 3개소에 E-pit 충전소를 가동했습니다. 2021년 말까지 도심 내 E-pit 충전망을 7개소로 확대할 계획이었습니다. E-pit 충전소에서 5분 충전으로 약 100km 또는 62마일의 범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판매의

    2021년 4월 한국S.에서 현대아이오닉5의 판매가 시작돼 연말까지 총 2만2671대를 판매했습니다. 현대차는 가장 많은 달 동안 2000~3500대 안팎을 팔았습니다.

    현대아이오닉 5 판매(S. Korea)
    2021년 4월 114
    2021년 5월 1,919
    2021년 6월 3,667
    2021년 7월 3,447
    2021년 8월 3,337
    2021년 9월 2,983
    2021년 10월 3,783
    2021년 11월 2,228
    2021년 12월 1,193
    합계 2만2671대

    국내 현대아이오닉5 판매량(출처:현대차그룹)

    2023 현대 아이오닉 5 배터리 용량 자율주행 출시 정보, 현대차는 2022년 1월 국내에서 아이오닉5 376대를 판매했습니다. 배송은 2022년 2월 다시 픽업돼 3995대가 팔리는 등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자율주행 시범 운영

    올해 현대차는 한국 서울에서 아이오닉 5호기를 개조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합니다. 이미지 원본: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중 레벨4 자율주행 로보락시 서비스 '로보라이드'를 탑재한 아이오닉 5대를 국내에 배치할 계획입니다. 이 회사는 서울 도심에 있는 시범 서비스 구역에서 이 서비스를 시작할 것입니다. 출시를 앞두고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2023 현대 아이오닉 5N

    현대차는 올해 Ioniq 5의 매우 다른 두 모델을 파이프라인에 가지고 있습니다. 로보탁시 변종은 자율성을 추구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만들어지는 반면, 뜨거운 'N' 변종은 운전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아이오닉 5N은 시리즈 제작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계획이 확정될 예정이지만 여름 개봉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3월 1일 발간된 스파이 사진 Motor1에서 저희는 그 회사가 완전히 위장된 시제품을 시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일러스트레이터 클레버 실바의 작품인 추측성 렌더링(아래)에는 스파이 사진에서 드러난 세부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E-GMP 현다이의 N 모델은 가솔린 엔진 N 모델만큼 공격적으로 설계되지 않을 것이며, 그 성능은 더욱 자연스러워 보일 것입니다. 이미지 원본:베언스/KDesign AG

    이 수프업된 크로스오버는 적어도 2021년 이후 독일에서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앤드루 투이타히(프로덕트) 현대(호주) 총괄 매니저는 2021년 10월 아마존닷컴이 신청한 아이오닉5(N)를 회사 N사업부가 만든다면 "정말 빠르고 강력하며 재미있을 것"이라고 언론에 밝힌 바 있습니다.

    퍼포먼스

    2023 현대 아이오닉 5 배터리 용량 자율주행 출시 정보, 현대아이오닉 5N은 기아차 EV6 GT에서 총출력 430kW(576hp)와 총토크 740Nm(546lb.-ft.)를 내는 전기모터 2대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77.4 kWh 배터리 팩은 Ioniq 5 N에 표준 장착되어야 합니다.

    세다이트룩

    2023년형 현대아이오닉 5N은 다른 현대엔 제품보다 더 공격적이고 차별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파이 매체에서 암시했듯이 현대는 보다 스포티한 디자인에 전용 범퍼와 차체 하부 스포일러, 새로운 브레이크 캘리퍼, 그리고 21인치 대형 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형 모델은 접지 간격이 더 낮고, 핸들링 개선을 위한 서스펜션 설정이 더 엄격해 보입니다. 내부에는 독특한 장식, 중앙 디스플레이 그래픽의 일부 변경, 그리고 하나 이상의 성능 관련 버튼이 스티어링 휠에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요 이미지 원본:현대자동차그룹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