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이오닉 5 VS. 기아 EV6: EV 가격 출시일 사양 비교

현대차그룹의 EV 공세는 처음부터 EV로 개발된 모델이 출시되면서 격화돼 2단계로 접어들었다. 현대 아이오닉 5기아 EV6제네시스 GV60 등이 첫 번째다. GV60이 럭셔리 모델인 반면, 대중 시장 형제들은 EV를 개인 통근의 '새로운 정상'으로 만들려고 한다. 이 이야기에서는 Ioniq 5와 EV6를 자세히 비교하여 두 개 중 하나의 키를 얻기 위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목차

     

     

    디자인

    현대 아이오닉 5와 기아 EV6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현재 판매 중인 다른 모델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 사진들에서 그들은 그렇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해치백이 아닌 콤팩트한 크로스오버다. EV6는 쿠페와 같은 프로필과 많은 곡선미가 있는 스포티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후면 데크는 그 스포티한 주제를 보완한다. 아이오닉 5는 더 날카롭고 1974년 현대 포니 쿠페에서 영감을 얻은 복고풍의 테마가 특징이다. 공상과학 전조등과 후면 조명 디자인은 분명히 고개를 돌릴 것이다.

    현대 아이오닉 5 VS. 기아 EV6: EV 가격 출시일 사양 비교, 기아차 EV6는 스포티하고 역동적으로 보이는 반면 현대 아이오닉 5는 공격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을 갖고 있다. 이미지 원본:현대자동차그룹

    반응형

    안쪽은 반대로, 아이오닉 5는 둥근 원소가 많이 들어가 있고 대신 EV6 각도가 들어간 부분이 많다. 현대차는 단순화된 도어 패널과 가볍고 밝은 색상의 디자인, 특수 제작된 듀얼 콕핏 덕분에 미래적인 분위기가 난다. 듀얼 콕핏은 흰색 바탕에 스크린 2개가 들어 있는 화이트 패널로 나머지 객실 부분과 조화를 이룬다. EV6 인테리어는 비교적 재래식이지만 어두운 색상과 에지적인 요소 때문에 더욱 스포티하게 보인다.

    특징들

    현대 아이오닉 5 VS. 기아 EV6: EV 가격 출시일 사양 비교,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모두 스타일링, 편안함, 편의성, 안전성이 풍부하며, 그 중 다수가 상당히 유사하다.

    외부 특징

    겉으로는 아이오닉 5 플래이밍 파라메트릭 픽셀 조명, 액티브 에어 플랩(액티브 에어 플랩), 가상 미러/디지털 미러(S. Korea 전용), 초대형 20인치 알로이 휠, 플러시 도어 핸들, 2개의 개구부가 있는 리어 스포일러, 솔라 루프(S) 등이 있다. 한국).

    EV6는 순차적 다이내믹 라이트 패턴이 적용된 듀얼 LED 헤드라이트, 21인치 알로이 휠(아직 출시되지 않은 GT 모델), 플러시 도어 핸들, 두 개의 개구부가 있는 윙형 루프 스포일러, 하부 스포일러 역할을 하는 하이 리어 데크를 갖추고 있다. 이 모델에서는 가상 미러/디지털 미러 및 태양열 루프를 사용할 수 없다.

    내부 기능

    아이오닉 5의 흥미로운 인테리어 특징은 '유니버설 아일랜드' 이동 가능한 센터 콘솔이다. 이 혁신적인 센터 콘솔은 5.5인치 앞뒤로 미끄럼틀을 허용한다.

    현대 아이오닉 5 VS. 기아 EV6: EV 가격 출시일 사양 비교, 현대 아이오닉 5와 달리 기아 EV6는 비교적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미니멀한 인테리어로 개방성과 전통성을 동시에 어필할 수 있다. 이미지: 현대자동차그룹

    우리가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또 다른 특징은 이중 콕핏 패널의 가장 왼쪽 부분인 자기 보드다. 고객들은 냉장고에서처럼 사진과 노트를 올릴 수 있다. 분명히, 디자이너들은 운전자와 승객들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이것은 실내의 '살아있는 공간' 주제와 일치하는 속성이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12.3인치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화면, AR-HUD, 칼럼형 변속 바이 와이어, 슬라이딩(5.3인치 앞으로) 및 리클라이닝 2열 시트, 크로스 멤버가 없는 '비전 루프' 파노라마 선루프, 15와트 무선 스마트폰 충전기, 8스피커 보즈 사운드 시스템 등이 주목할 만한 인테리어 기능이다. 아이오닉 5호의 es.

     

    현대차는 식물성 얀과 천연양털 얀, 재활용 페트병, 식물성 추출물이 들어간 바이오 페인트, 식물성 추출물이 들어간 친환경 가공 가죽 등 지속 가능한 원료를 광범위하게 사용해 왔다.

    EV6는 어떤 표준으로도 매력적인 기능 목록에서 부족하지 않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12.3인치 터치 스크린 인포테인먼트 화면, AR-HUD, 로터리 기어 셀렉터(고정 플로어 콘솔), 14 스피커 Meridian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100% 비건 가죽 표면, 틸트 및 슬라이드 기능이 있는 일반 파노라마 선루프이러한 측면에서 EV6의 주요 화두 중 하나이다.

    커넥티드 카 특징

    아이오닉 5는 커넥티드 라우팅, 원격 충전, 라스트 마일 내비게이션, 원격 시동 기능 향상, 원격 프로필 관리 등을 포함한 현대차의 블루링크 자동차 서비스와 함께 제공된다. EV6는 기아차의 UVO 제품군 아래 유사한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탑재하고 있다.

    안전 기능

    현대차는 아이오닉5에 다양한 ADAS 기능을 탑재했다. 아이오닉 5는 하이웨이 드라이빙 어시스트 2(HDA 2)를 제공하는 브랜드 최초의 모델이다. HDA 2는 전방 차량과의 설정 거리 및 속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핸들을 제어함으로써 곡선 주위에서 조차도 차선을 중심으로 차량을 유지할 수 있다. 운전자가 방향 지시등을 켜면 자동으로 차선을 바꿀 수도 있다. 게다가 다른 운전자들의 근거리 저속 컷인( 가까운 속도 각 피소)을 경계하고 필요할 경우 자동으로 기동해 대응한다.

    현대 아이오닉 5 VS. 기아 EV6: EV 가격 출시일 사양 비교, 3D 픽셀 턴 인디케이터와 OLED 모니터가 탑재된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와 솔라루프 등 현대 아이오닉 5의 일부 기능은 미국 이미지 소스(Image Source)에서 볼 수 없다. 현대자동차그룹

    Intelligent Speed Limit Assist (ISLA), Smart Cruise Control (SCC) with Machine Learning,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FCA), 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Assist (RCCA), Surround View Monitor (SVM), and Remote Smart Park Assist (RSPA) are some of the other main ADAS features of the Ioniq 5.

    기아차는 EV6에도 고속도로 주행 보조 장치 2(HDA 2)를 장착했다. Remote Smart Parking Assist (RSPA), Intelligent Speed Limit Assist (ISLA), 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ntrol-Curve (NSCC-C),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FCA), and 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Assist (RCCA) are some of its other main ADAS features.흥미롭게도 기아차는 2021년 5월 미국 EV6 발표에서 인텔리전트 스피드 리미트 어시스트(ISLA)를 언급했지만 제품 안내서에는 명시하지 않고 있다.

    사양

    EV6는 아이오닉 5보다 더 효율적이다. 이미지 원본:현대자동차그룹

    현대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E-GMP 플랫폼에 앉아 터널이 없는 평탄한 바닥이 특징이다. 두 모델 모두 작은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앞쪽 트렁크를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일반적인 기술적 특징으로는 차량의 냉각수 시스템에서 나오는 폐열을 청소하여 겨울에 실내를 따뜻하게 하는 데 사용하는 열펌프가 있다.

    치수

    아이오닉5는 길이 182.5인치, 폭 74.4인치, 높이 63.0인치로 118.1인치 길이의 휠베이스가 있다. 승객 용적은 106.5입방피트로 VW ID.4(99.9입방피트)와 포드 무스탕 마하-E(101.1입방피트)보다 낫다.

    현대 아이오닉 5 VS. 기아 EV6: EV 가격 출시일 사양 비교, 아이오닉 5는 차체가 더 크고 휠베이스가 더 길기 때문에 EV6보다 더 많은 화물 공간을 제공한다. 이미지 원본:현대자동차그룹

    측면\차원 아이오닉 5차원 기아 EV6 치수
    길이 182.5인치 184.3인치 (GT-라인: 184.8인치)
    74.4인치. 74.0인치(GT-라인: 74.4인치)
    높이 63.0인치 60.8인치.
    휠베이스 118.1인치. 114.2인치
    회전 원 지름 39.3피트 발표 예정
    터닝 서클 반지름 발표 예정 19.1피트
    지상고 6.1인치. 6.1인치.
    헤드룸(선루프 포함) 39.8인치(전면)/38.7인치(후면) 39.0인치(전면)/38.0인치(후면)
    헤드룸(선루프 포함) 39.1인치(전면)/37.5인치(후면) 36.8인치(전면)/38.0인치(후면)
    레그룸 41.7인치(전면)/39.4인치(후면) 42.4인치(전면)/39.0인치(후면)
    숄더룸 57.7인치(전면)/57.7인치(후면) 57.8인치(전면)/55.6인치(후면)
    힙룸 53.9인치(전면)/53.6인치(후면) 54.9인치(전면)/53.2인치(후면)
    조수석 실내 볼륨 106.5 cu. ft. 103.0 cu. ft.
    프렁크 용량 0.85 cu. ft. 발표 예정
    러기지 용량(리어 시트 직립) 27.2 cu. ft. 24.4 cu. ft.
    러기지 용량(리어 시트 접힘) 59.3 cu. ft. 50.2 cu. ft.

    미국 사양 아이오닉 5 및 EV6 치수

    파워트레인 구성

    The Ioniq 5 is available in a 125 kW (168 hp)/258 lb.-ft. single-motor RWD variant with a 58 kWh battery pack, a 168 kW (225 hp)/258 lb.-ft. single-motor RWD variant with a 77.4 kWh battery pack, and a 239 kW (320 hp)/446 lb.-ft. dual-motor AWD variant with a 77.4 kWh battery pack.이러한 표준 범위 RWD, 롱 레인지 RWD 및 롱 레인지 AWD 구성을 각각 이해하기 쉽게 호출해 봅시다.

    측면\사양 현대 아이오닉 5 SR RWD 현대아이오닉 5LR RWD 현대 아이오닉 5 LR AWD
    드라이브트레인 레이아웃 RWD RWD AWD
    모터 번호 하나 하나 두 개
    배터리 팩 전압 522.7V 697년 V 697년 V
    배터리 팩 용량 58 kWh 77.4 kWh 77.4 kWh
    125 kW(168 hp) 168 kW(225 hp) 239 kW(320 hp)
    토크 258파운드-ft. 258파운드-ft. 446파운드-ft.
    최고 속도 시속 115마일로 달리다 시속 115마일로 달리다 시속 115마일로 달리다
    연석 중량 TBA 4,200 – 4,414파운드. 4,464 – 4,662파운드.
    총중량 TBA 5,357파운드. 5,600파운드.

    현대 아이오닉 5 사양

    측면\사양 기아 EV6 SR RWD 기아 EV6 LR RWD 기아 EV6 LR AWD 기아 EV6 GT LR AWD
    드라이브트레인 레이아웃 RWD RWD AWD AWD
    모터 번호 하나 하나 두 개 두 개
    배터리 팩 전압 522.7V 697년 V 697년 V TBA
    배터리 팩 에너지 58 kWh 77.4 kWh 77.4 kWh 77.4 kWh
    125 kW(168 hp) 168 kW(225 hp) 239 kW(320 hp) 576 hp
    토크 258파운드-ft. 258파운드-ft. 446파운드-ft. TBA
    최고 속도 시속 115마일로 달리다 시속 115마일로 달리다 시속 117마일로 달리다 TBA
    연석 중량 4,017파운드. 4,1904,398파운드. 4,539-4,661파운드. TBA
    총중량 5,004파운드. 5,335파운드. 5,556파운드. TBA

    기아 EV6 사양

    EV6는 동일한 3가지 구성으로 출시되지만 기아차는 이미 2022년 후반 고성능 GT 변종 출시를 확정했다.

    EV6 GT는 두 모터에서 430 kW(576 hp)의 복합 전력을 발생시키지만 동일한 77.4 kWh 배터리 팩을 갖게 된다. 시속 0~60마일의 전력 질주에는 3.5초가 소요된다. 한편 현대차는 아이오닉 5N을 개발 중이며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사양을 탑재해 출시할 수도 있다.

    가속

    현대차는 아이오닉 5의 0~60mph 가속 시간을 공개하지 않았다. 기아차의 EV6는 표준 범위 RWD 구성에서 8.0초, 롱 레인지 RWD 구성에서 7.2초, 롱 레인지 AWD 구성에서 5.1초에 0~60mph 스프린트를 끝낼 수 있다.

    최고 속도

    일반적인 아이오닉 5와 EV6로 돌아가면, 이 EV들은 최고 속도가 약간 다르다. 아이오닉 5는 구성에 관계없이 최대 시속 115마일로 제한된다. EV6는 표준 범위 RWD 및 롱 범위 RWD 구성에서 동일한 최고 속도를 달성하지만, 롱 레인지 AWD 구성에서는 117mph를 터치할 수 있다.

    견인

    현대 아이오닉 5 VS. 기아 EV6: EV 가격 출시일 사양 비교, 현대차는 아이오닉 5가 롱 레인지 RWD와 롱 레인지 AWD 구성에서 1,650lbs를 견인할 수 있지만 표준 레인지 RWD 구성에서는 견인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EV6가 롱 레인지 RWD 및 롱 레인지 AWD 구성에서 2,300lbs를 운반할 수 있지만, 표준 레인지 RWD 구성에서는 "견인 능력 없음"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한다.

    레인지 & 충전

    배열 아이오닉 5 레인지 아이오닉 5 효율성 EV6 범위 EV6 효율성
    표준 범위 RWD(125kW/258lb.-ft. 및 58kWh) 220마일 100마일/31 kWh 232마일 100마일/29 kWh
    롱 레인지 RWD(168kW/258lb.-ft. 및 77.4kWh) 303마일 100마일/30 kWh 310마일 100마일/29 kWh
    롱 레인지 AWD(239kW/446lb.-ft. 및 77.4kWh) 256마일 34 kWh/100마일 274마길 100마일/32 kWh

    EPA-est. Ioniq 5와 EV6의 범위 수치는 기아차가 더 효율적인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Ioniq 5는 EPA 테스트 범위를 최대 220마일까지 제공할 수 있으며 EV6의 최대 EPA 테스트 범위는 310마일이다. 전체 구성에서 후자는 더 효율적이고 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두 모델 모두 10.9kW의 온보드 충전기가 있으며, 아래는 EPA-est이다. 레벨 2 240V 충전 시간:

    배열 Ioniq 5 AC 정상 충전 시간 EV6 AC 충전 시간
    표준 범위 RWD(125kW/258lb.-ft. 및 58kWh) 6.3시간 6.3시간
    롱 레인지 RWD(168kW/258lb.-ft. 및 77.4kWh) 8.5시간 8.7시간
    롱 레인지 AWD(239kW/446lb.-ft. 및 77.4kWh) 8.5시간 8.4시간

    EPA-est.Ioniq 5 및 EV6의 레벨 2 충전 시간

    아이오닉5와 EV6는 세계 최초로 400볼트, 800볼트 DC 충전을 지원하는 멀티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시장에서 가장 앞선 주류 EV다. 800V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ICU(통합 충전 제어 장치) 덕분에 다른 EV 충전을 포함한 여러 차량 대 부하(V2L) 기능도 지원된다. 기아차는 EV6로 차량 대 차량 충전의 경우 1.1kW 등급이 낮다고 언급하지만 두 모델 모두 최대 1.9kW의 전력을 제공할 수 있다.

    배열 Ioniq 5 DC 고속 충전 시간(10-80% SoC) EV6 DC 고속 충전 시간(10-80% SoC)
    표준 범위 RWD(125kW/258lb.-ft. 및 58kWh) 공개 대상 18분
    롱 레인지 RWD(168kW/258lb.-ft. 및 77.4kWh) 18분 18분
    롱 레인지 AWD(239kW/446lb.-ft. 및 77.4kWh) 18분 18분

    Ioniq 5 및 EV6의 회사별 DC 급속 충전 시간

    350kW급 충전기로 아이오닉5와 EV6를 모두 10~80% SoC에서 충전하는 데만 18분이 걸린다. 다만 EV6는 350kW DC 충전기의 최대 장점을 누릴 수 없으며, 아이오닉 5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한다. EV6에서 지원되는 최대 DC 충전 전력 입력은 표준 범위 RWD 변종에서는 180 kW, 롱 범위 RWD 및 롱 레인지 AWD 변종에서는 240 kW이다. 현대차는 미국형 아이오닉5의 DC 충전 피크 전력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다.

    가격

    현대 아이오닉 5 VS. 기아 EV6: EV 가격 출시일 사양 비교, 아이오닉 5는 미국 시장에서 EV6에 비해 더 다양한 모델로 출시된다. 기아차는 EV를 소폭 프리미엄에 포지셔닝했다. 이미지 원본:현대자동차그룹

    현대아이오닉5의 미국 내 가격은 3만9700달러부터 시작해 5만4500달러까지 올라간다. 라인업은 SE Standard Edition, SEEL, SEL, Limited 트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아 EV6의 가격은 40,900달러에서 시작하여 55,900달러(완전 예약 1판의 경우 5만8,500달러)에 이른다. EV6는 더욱 스포티해 보이는 GT 라인 모델뿐만 아니라 라이트 및 윈드 트림 형태로 제공된다.

    아이오닉 5와 EV6 모두 공급 부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주문할 수 없다. 예약 아이오닉 5호기의 납품이 시작됐고, EV6는 2022년 3월부터 납품이 시작될 예정이다.

    배열 Ioniq 5 SE Standard Edition 아이오닉 5 SE 아이오닉 5 SEL 아이오닉 5 리미티드
    표준 범위 RWD(125kW/258lb.-ft. 및 58kWh) USD 39,700 사용할 수 없음 사용할 수 없음 사용할 수 없음
    롱 레인지 RWD(168kW/258lb.-ft. 및 77.4kWh) 사용할 수 없음 USD 43,650 USD 45,900 달러 USD 50,600
    롱 레인지 AWD(239kW/446lb.-ft. 및 77.4kWh) 사용할 수 없음 USD 47,150 USD 49,400 USD 54,500

    현대아이오닉5 미국 가격은 3만9700달러에서 5만4500달러까지 다양하다.

    배열 EV6  EV6 바람 EV6 GT 라인 EV6 1판
    표준 범위 RWD(125kW/258lb.-ft. 및 58kWh) USD 40,900 사용할 수 없음 사용할 수 없음 사용할 수 없음
    롱 레인지 RWD(168kW/258lb.-ft. 및 77.4kWh) 사용할 수 없음 USD 47,000 USD 51,200 사용할 수 없음
    롱 레인지 AWD(239kW/446lb.-ft. 및 77.4kWh) 사용할 수 없음 USD 50,900 USD 55,900 USD 58,500

    기아차 EV6 미국 가격은 4만900달러에서 5만8500달러 수준이다.

    유용성

    현대 아이오닉 5는 가격이 저렴하고 더 많은 구성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구매가 쉽지 않다. 현대차는 미국 웹사이트에 이용가능성이 "극히 제한적"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게다가, 그 회사는 19개 주에서만 그것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모든 딜러점에서 Ioniq 5를 판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추가하십시오. 공공 충전 시설을 갖추고, EV 판매 및 EV 서비스 능력을 갖추고, 현대차의 기타 필요한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영업사원 1명 이상의 EV 인증 대리점만이 아이오닉 5를 보유하고 있다.

    반면에 기아 EV6는 미국 전역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게 잡을 수 있다. 기아차는 미국에 775개 대리점을 두고 있으며, 725개사가 EV를 판매하고 있다. 기아차 대리점이 EV를 취급하는 오랜 경험(2014년 이후, 쏘울 EV부터)은 더 나은 애프터서비스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희망을 더한다. 다만 ICE 차량의 경우와는 달리 움직이는 부품이 적고 마모도 적은 EV의 경우 애프터서비스는 딜브레이커가 아니다.

    딜러점 마크업

    현대 아이오닉 5 VS. 기아 EV6: EV 가격 출시일 사양 비교, 미국 내 일부 현대·기아차·제네시스 딜러들은 MSRP에 과도한 마크업을 적용해 공급 부족과 수요 증가를 부당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오토뉴스는 2022년 2월 23일 보도했다. 현대·제네시스가 장기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해칠 수 있는 이런 부정행위를 피하기 위해 딜러들을 부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높은 가격 인상은 충성 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구매자를 유치하는 브랜드의 능력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카르부즈는 2022년 2월 17일 캘리포니아의 기아차 대리점이 MSRP 59,945달러인 EV6에 8만7,231달러의 가격 인상을 적용, 고객들에게 8만7,231달러의 가격을 올려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KiaEVForums.com 포럼 회원 복셀은 2022년 2월 4일 플로리다 대리점이 EV 전체에 걸쳐 1만5,000달러의 추가 배상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6거리.이러한 관행이 계속된다면 HMG는 향후 해당 딜러점에 대한 출하 차단을 고려할 수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