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급발진 사고 원인과 예방, 대처법 총정리

오늘은 자동차 급발진 사고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급발진이란 운전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차량이 스스로 가속되는 현상으로, 매우 위험하고 치명적인 사고입니다. 이런 사고를 예방하고, 만약 발생했을 때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급발진의 원인과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의 원인과 현실적인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자동차 급발진이란?

    자동차 급발진은 차량의 속도가 예기치 않게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운전자의 개입없이 차량 스스로 빠르게 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급발진은 차량의 종류나 모델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전자제어 시스템이 많이 적용된 차량에서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급발진은 운전자의 실수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차량의 결함이나 오작동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급발진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고를 예방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급발진의 원인

    자동차 급발진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전자제어 장치의 결함으로, 가속 페달 센서나 전자식 스로틀 시스템 등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계적 결함으로, 가속 페달이 고착되거나 스로틀 바디가 고장나거나 크루즈 컨트롤이 오작동하거나 연료 주입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의 실수로,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을 혼동하거나 바닥 매트나 다른 물체가 페달을 방해하는 경우에도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동차 급발진의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제어 장치 결함

    전자제어 장치 결함은 자동차 급발진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최근의 자동차는 기계식 케이블 대신 전자제어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밟으면 전자 센서가 신호를 받아 ECU(엔진 제어 유닛)로 전송하고, ECU는 연료 분사량과 스로틀 개도율을 조절하여 엔진 출력을 제어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연비와 배출 통제, 그리고 다른 차량 시스템과의 통합 측면에서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오작동의 위험도 증가시킵니다.

    전자제어 시스템에 결함이 있거나 센서 오작동이 있으면 의도하지 않은 가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속 페달 센서가 고장나서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았음에도 ECU에 가속 신호를 보내면 ECU는 연료를 많이 분사하고 스로틀을 완전히 열어버리면서 급발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ECU 자체에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전기적 문제가 있으면 잘못된 명령을 내리거나 신호를 잃어버리면서 급발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자제어 장치 결함으로 인한 급발진 사고는 국내외에서 여러 차종에서 발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토요타는 가속 페달 센서 결함으로 인해 전 세계에서 9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했습니다. 또한 2016년에는 현대자동차가 전자식 스로틀 시스템 결함으로 인해 소나타, 그랜저, 제네시스 등 17만 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전자제어 장치 결함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보여줍니다.

    기계적 결함

    기계적 결함은 자동차 급발진의 또 다른 원인입니다. 기계적 결함은 가속 페달이나 스로틀 바디, 크루즈 컨트롤, 연료 주입 시스템 등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들이 고장나거나 오작동하면 차량의 가속을 제대로 조절할 수 없게 되어 급발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속 페달이 고착되는 경우는 가장 잘 알려진 기계적 결함입니다. 가속 페달은 운전자가 밟으면 스프링의 힘으로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스프링이 늘어나거나 부러지거나 녹슬거나 하면 가속 페달이 원위치로 돌아가지 않고 고정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이때 가속 페달이 밟혀진 상태로 고착되면 차량의 속도가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스로틀 바디가 고장나는 경우도 기계적 결함입니다. 스로틀 바디는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밟으면 스로틀 바디의 밸브가 열리고, 가속 페달을 떼면 밸브가 닫힙니다. 하지만 스로틀 바디에 이물질이 끼거나 오일이 새거나 전기적 문제가 있으면 밸브가 제대로 열리거나 닫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밸브가 완전히 열린 상태로 고정되면 차량의 속도가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크루즈 컨트롤이 오작동하는 경우도 기계적 결함입니다.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운전자가 크루즈 컨트롤을 켜고 원하는 속도를 설정하면, ECU가 연료 분사량과 스로틀 개도율을 조절하여 설정된 속도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크루즈 컨트롤에 전기적 문제나 센서 문제가 있으면 설정된 속도보다 빠르게 가거나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거나 크루즈 컨트롤을 끄면 정상화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연료 주입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기계적 결함입니다. 연료 주입 시스템은 연료를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연료 주입 시스템에는 연료 펌프, 연료 필터, 연료 레일, 연료 인젝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들이 고장나거나 오작동하면 연료의 양이나 압력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연료가 과다하게 분사되면 차량의 속도가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운전자 실수

    운전자 실수는 자동차 급발진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을 혼동하거나, 바닥 매트나 다른 물체가 페달을 방해하는 경우에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을 혼동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일부 급발진 사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운전자가 긴장하거나 경험이 부족하거나 신발이 너무 크거나 미끄러운 경우에 브레이크 페달 대신 가속 페달을 밟아서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 운전자는 차량의 속도가 증가하는 것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더 세게 밟으려고 하지만, 실제로는 가속 페달을 더 세게 밟아서 급발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바닥 매트나 다른 물체가 페달을 방해하는 경우는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운전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바닥에 깔려있는 매트가 움직이면서 페달을 의도치 않게 눌려져서 가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중에 벗어놓은 신발, 먹다 남은 음료수 캔 등의 물체가 페달을 눌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급발진-사고-차량-연료별-현황
    급발진-사고-차량-연료별-현황

     

    자동차 급발진시 대처 요령

    운전 중 급발진을 경험했다면 침착하고 집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스스로를 공포에 빠지지 않게 노력해야 합니다. 냉정함을 유지한다면 패닉상태에서 벗어나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동차 급발진시 대처 요령입니다.

    평정심 유지하기

    급발진시 가장 중요한 것은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당황하거나 패닉에 빠지면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잘못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분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빠른 대처를 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안정이 필요합니다.

    평정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쉽니다. 이는 심장 박동수를 줄이고, 혈압을 낮추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말을 반복합니다. 예를 들어, “난 괜찮아.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어. 다른 사람들도 도와줄 거야.” 등의 말을 스스로에게 되뇌이면서 자신감을 높입니다. 주변 상황을 파악합니다. 차량의 속도와 방향, 주변 차량과 보행자의 위치, 도로 상황 등을 빠르게 살펴보고, 가장 안전한 대처 방법을 결정합니다.

    브레이크 강하게 밟기

    급발진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는 것입니다. 차량의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꾸준하고 강한 압력으로 밟아야 합니다. 단, 브레이크 페달을 짧게 짧게 나누어 밟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에 꾸준하고 강한 압력을 가하면, 차량의 속도가 점차 감소하거나 최소한 유지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의 속도가 계속 증가한다면, 전자제어 장치 결함으로 인해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이 동시에 작동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기어를 중립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어 중립으로 전환하기

    브레이크 페달만으로 차량의 속도를 제어할 수 없다면, 기어를 중립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전환하면 차량의 동력 전달을 차단하기 때문에 급발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자동변속기인 경우에는 기어 레버를 드라이브(D)에서 중립(N)으로 바꾸면 됩니다. 수동변속기인 경우에는 클러치 페달을 밟고 기어 레버를 중립으로 바꾸면 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전환하면 엔진과 바퀴 사이의 연결이 끊어지므로 차량의 가속은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엔진은 여전히 고속으로 회전하므로 엔진에 과열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어를 중립으로 전환한 후에는 엔진을 끄지 않고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옮긴 후에 시동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끄지 않기

    급발진시 엔진을 끄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엔진을 끄면 조향장치와 전동 브레이크 기능이 중지되어 차량의 조작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차량은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유압시스템이 작동하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엔진을 끄는 것은 차량이 완전히 멈춘 후에만 해야 합니다. 엔진을 끄기 전에는 반드시 기어를 중립으로 전환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주차 브레이크를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엔진을 끄고 키를 제거하고, 비상등을 켜고,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안전한 도로쪽으로 운전하기

    급발진시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차량이 최대한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사람이 없고 장애물이 없는 곳으로 차량을 운전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가드레일이나 주차된 차량 등에 부딪혀서 차량의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차선 변경 신호를 켜고, 주변 차량과의 간격을 확보하고, 가장 오른쪽 차선으로 이동합니다. 가장 오른쪽 차선은 긴급차량용으로 사용되므로 다른 차량들이 피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도로 양쪽에 있는 비상 정지선에 정차합니다. 비상 정지선은 긴급 상황에서 차량을 정차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비상 정지선에 정차할 때는 반드시 비상등을 켜고, 안전삼각대를 설치하고, 안전벨트를 해제하고, 차량에서 내리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 가능한 한 서행하거나 멈춥니다. 급발진시 속도가 너무 빠르면 다른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커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서행하거나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서행하거나 멈추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페달과 기어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비상등 켜기

    급발진시 비상등을 켜서 다른 운전자들에게 차량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상등을 켜면 주변 차량과 보행자들이 위험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브랜드별-급발진-의심신고-횟수
    자동차-브랜드별-급발진-의심신고-횟수

     

    도움 요청하기

    급발진시 차량을 안전하게 정지시킨 후에는 즉시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19나 112에 전화합니다. 긴급상황에서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전화할 때는 현재 위치와 상황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지시사항을 잘 따르고, 전화를 끊지 않습니다.
    • 도로교통공단에 전화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은 국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통사고를 관리하는 기관입니다. 도로교통공단에 전화하면 사고 처리와 보험 청구 등에 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의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 전화번호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 강원도, 충청북도 1577-1120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경상북도 1577-1121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 1577-1122

     

    차량 제조사에 전화합니다. 차량 제조사에 전화하면 급발진 사고의 원인과 책임에 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수리나 리콜 등에 관한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제조사의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자동차 급발진 예방하기자동차 급발진은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고입니다. 따라서 급발진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급발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 예방법

    정기적인 정비는 차량 제조사가 권장하는 주기와 방법에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정기적인 정비정기적인 정비는 차량의 성능과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정비를 통해 차량의 전자제어 장치나 기계적 부품들의 결함이나 오작동을 사전에 발견하고 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비를 통해 차량의 연료 소모량이나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정기적인 정비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작동 상태를 점검합니다. 페달이 원활하게 움직이는지, 스프링이 탄력이 있는지,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스로틀 바디와 연료 주입 시스템의 작동 상태를 점검합니다. 스로틀 바디의 밸브가 제대로 열리고 닫히는지, 연료 펌프와 인젝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연료 필터가 깨끗한지 등을 확인합니다.

    크루즈 컨트롤과 ECU의 작동 상태를 점검합니다. 크루즈 컨트롤이 제대로 켜지고 꺼지는지, ECU에 오류 코드가 없는지, 소프트웨어가 최신 버전인지 등을 확인합니다.

    차량의 전기 시스템의 작동 상태를 점검합니다. 배터리와 충전 시스템, 점화 시스템, 조명 시스템, 신호 시스템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전선이나 퓨즈에 손상이 없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엑셀과 브레이크 위치 혼동하지 않기엑셀과 브레이크 위치 혼동은 운전자 실수로 인한 급발진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운전자가 긴장하거나 경험이 부족하거나 신발이 너무 크거나 미끄러운 경우에 엑셀 페달 대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 운전자는 차량의 속도가 증가하는 것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더 세게 밟으려고 하지만, 실제로는 엑셀 페달을 더 세게 밟아서 급발진을 일으키게 됩니다.엑셀과 브레이크 위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살짝만 눌러도 '끽' 멈춘다...'예측 불가' 급발진 대처법 요약

     

    엑셀 브레이크 위치 헷갈림 방지

    운전 전에 엑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와 감각을 익힙니다. 엑셀 페달은 보통 오른쪽에 있고, 브레이크 페달은 보통 왼쪽에 있습니다. 엑셀 페달은 가볍게 밟으면 가속이 되고, 떼면 가속이 멈춥니다. 브레이크 페달은 강하게 밟으면 감속이 되고, 떼면 감속이 멈춥니다.

    운전 중에 신발의 크기와 재질을 고려합니다. 너무 크거나 미끄러운 신발은 페달을 제대로 밟지 못하거나, 페달 사이에 걸리거나, 페달을 동시에 밟는 등의 위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할 때는 적당한 크기와 재질의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 중에 주의력과 집중력을 유지합니다. 운전 중에 스마트폰 사용, 음악 감상, 대화 등으로 인해 주의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면 페달을 혼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주변 상황과 차량의 상태에 집중하고, 다른 일에 산만해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닥 매트 제대로 배치하기

    바닥 매트 제대로 배치하기는 차량 내부의 환경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닥 매트는 차량 바닥에 깔아서 오염과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바닥 매트가 움직이거나 접히거나 걷히면 페달을 방해하거나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페달이 의도치 않게 밟혀져서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바닥 매트를 제대로 배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차량에 맞는 크기와 형태의 바닥 매트를 사용합니다. 차량에 맞지 않는 바닥 매트는 페달과의 간격이 너무 좁거나, 페달과 겹치거나, 페달 아래로 들어가거나, 페달을 누르는 힘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에 맞는 바닥 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 매트를 고정 장치에 잘 고정합니다. 바닥 매트에는 보통 고정 장치가 있습니다. 고정 장치는 바닥 매트가 움직이지 않도록 차량 바닥에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정 장치를 제대로 사용하면 바닥 매트가 페달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바닥 매트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바닥 매트가 오래되거나 손상되거나 더러워지면 페달과의 간섭이나 미끄러짐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 매트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교체하거나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 확인하기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 확인하기는 차량의 결함이나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콜은 차량 제조사가 차량의 결함이나 문제를 인정하고, 무상으로 수리하거나 교체하거나 환불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술 서비스 공지는 차량 제조사가 차량의 결함이나 문제를 인식하고, 수리 방법이나 주의 사항을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차량 제조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이용합니다. 차량 제조사의 홈페이지나 앱에서는 차량의 모델과 연식, 차대 번호 등을 입력하면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 여부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의 홈페이지나 앱을 이용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의 홈페이지나 앱에서는 국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의 홈페이지나 앱에서는 차량의 모델과 연식, 차대 번호 등을 입력하면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 여부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제조사에 전화합니다. 차량 제조사에 전화하면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 여부와 내용을 직접 문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약 접수와 수리 일정 등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를 확인한 후에는 다음과 같은 조치들을 취해야 합니다.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차량 제조사가 안내하는 바에 따라 예약 접수와 수리 일정을 잡습니다. 무상으로 수리하거나 교체하거나 환불해줄 것이므로, 빠르게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도 차량의 상태가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가까운 정비소나 딜러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습니다. 비용이 들더라도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가 없는 경우에도 차량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정비소나 딜러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습니다. 차량의 결함이나 문제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 및 요약

    자동차 급발진은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고입니다. 따라서 급발진을 예방하고,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급발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정비를 통해 차량의 성능과 안전성을 유지합니다.

    엑셀과 브레이크 위치 혼동하지 않고, 신발과 바닥 매트를 적절하게 관리합니다.

    리콜 및 기술 서비스 공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조치를 받습니다.

    급발진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평정심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말을 반복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고, 기어를 중립으로 전환합니다.

    엔진을 끄지 않고, 안전한 도로쪽으로 운전합니다.

    비상등을 켜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차량 제조사별 전화번호 / 문의센터

    차량 제조사 전화번호

    현대자동차080-600-6000 기아자동차080-200-2000 르노삼성자동차080-700-7000 쌍용자동차080-800-8000 GM대우자동차080-300-3000 토요타자동차080-850-8500 혼다자동차080-500-5000 닛산자동차080-400-4000 포드자동차080-900-9000 볼보자동차1588-1777

     

    전화 한 통으로 급발진 막은 레전드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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