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저는 자동차, 르노4 EV: 에어4 콘셉트 가격 출시일

자동차 산업이 전기 자동차로 전환함에 따라 몇 가지 자동차 아이콘들이 10년 전으로 되돌아옵니다. 포드 브롱코(브론코), 르노 5, 현대 포니, MG B(사이버스터), 미니 트래블러VW 불리/버스(그리고 아마도 VW 비틀과 VW Thing/181) 등이 그 예들입니다.

 

목차

     

     

    하늘을 저는 자동차, 르노4 EV: 에어4 콘셉트 가격 출시일, 르노그룹이 EV 중심의 새로운 '리노베이션' 전략 계획의 일환으로 르노 5 소형차 부활을 발표하면서 2024년 초 출시를 확정했습니다. 출시 직후 르노 4의 명패가 시장에 컴백할 예정입니다.

    배경 & 디자인

    2021년 6월 30일 르노 eWays ElectroPop 행사에서 르노그룹 최고경영자(CEO)인 루카 드 메오는 순수전기 르노4 출시를 명시적으로 확인하는 데 그쳤습니다. 뒤 스크린에 사진과 동영상을 올려놓고 차세대 르노 4를 놀리며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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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또 다른 마법을 부활시킬 것입니다. 상징적인 스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저희는 그것을 즉시 고전적인 것으로 만들려는 우리의 의도를 나타내기 위해 그것을 "4vere"라고 명명했습니다.

    Luca de Meo, CEO, Renault Group (Renault eWays ElectroPop)

    신형 르노 4 전기 크로스오버는 네오레트로 디자인이 적용되며, 인조 어퍼 그릴과 헤드램프의 전면에는 클래식한 요소가 강하게 보입니다. 이미지 원본:르노 그룹

    1961년부터 1992년 사이에 생산된 '블루잔차' 르노4가 소형 전기 크로스오버로 다시 등장합니다. 차세대 4세대와 5세대 모델은 B세그먼트 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르노의 두 갈래 접근법입니다. All-New 르노 5는 해치백과 같은 모델인 반면, All-New 4는 넓은 매력을 위해 크로스오버 유전자를 가진 투박한 파생형이 될 것입니다. 르노는 상당한 식인 풍습을 피하기 위해 모양과 모양을 충분히 구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1년 5월 프랑스제 상표 출원작에서 차세대 르노 4 일렉트릭의 로고, 즉 겉보기 로고가 출토됐습니다. 며칠 후, 르노 4 EV의 새로운 디자인 컨셉트인 르노 EV의 특허 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

    르노 4 전기와 르노 5 전기의 로고 가능성.이미지 원본: 기본 Marque INPI 및 기본 Marque INPI

    루머가 난 차세대 르노 4의 로고는 2021년 1월 르노 5 콘셉트카에 등장한 신형 브랜드 로고와 비슷합니다. 두 모델 모두 테일게이트의 로고에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미니멀한 브랜드 접근 방식을 통해 브랜드와 모델 이름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상표출원은 결코 출시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지만, 다른 개발이 있었던 만큼 이번 사건에서 힌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닷컴은 르노 4 전기 생산 아바타의 단순한 디자인과 스타일링의 단서들을 포착해 이미 추측성 렌더링을 선보였습니다. 저희는 형태와 전체적인 디자인이 생산 지향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분명한 변화만을 만들었습니다. 수직 리브, 개조된 프론트 범퍼, 재래식 도어 핸들, 실버 루프 바, 상어 핀 안테나, 주차 센서 및 생산용 자동차 바퀴가 있는 낮은 흡입구가 전환을 완료합니다.

    르노 EV는 브랜드와 모델명을 결합한 독특한 로고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사진은 르노 4의 생산 리뉴얼입니다.

    렌더링은 유출된 특허 이미지에서 우리가 본 디자인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아직 최종 비공식 시사회까지는 아닐 수 있습니다. 로토모빌의 보도에 따르면 르노그룹은 아직 디자인을 동결하지 않았다.르노의 그루프 르노의 길레스 비달 르노 디자인 디렉터는 콘셉트 버전에 대한 피드백을 받은 후 디자인을 잠글 수 있습니다.

    마케팅

    르노그룹이 클래식 부활을 위한 준비를 하면서 르노4를 다시 대중 속으로 집어넣고 있습니다. 2021년 광고 캠페인 '더 체이스'에는 주인공이 르노 조에를 쫓아가 르노 4L로 리프트를 탄 뒤 나중에 운전자와 자리를 바꾸는 장면이 포함됐습니다. 아우트로에서는 청자블루 르노 조즈가 넘쳐나는 블록에 노란색 르노 4L가 유일한 차종입니다. 부활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때까지 그러한 부활절 달걀은 더 많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비디오 출처: youtube.com/Renault 프랑스

    독특하고 기이한 디자인으로 르노그룹은 앞으로 출시될 EV, 특히 네오레트로 모델로 유럽 EV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자신이 있습니다.

    민주화는 전기화를 향한 르노의 손길입니다. 저희는 상징적인 디자인에 걸었고 차트의 상위권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조이, R5, 그리고 앞으로 출시될 더 많은 모델들이 시장의 핵심을 찌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그들이 진정한 변화를 만들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곳이라고 저희는 믿는입니다.

    Luca de Meo, CEO, Renault Group (Renault eWays ElectroPop)

    르노 에어4 컨셉트

    비디오 출처: 유튜브/The Arsenale_에어로

    르노는 2021년 말 4L(그리고 창립 60주년)를 연상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콘셉트카를 만들었습니다. 르노 에어4는 일반적인 설계 연구가 아니라 이륙하는 연구!그 회사는 모션 디자인 허브인 TheArsenale과 협력하여 하늘을 저는 쇼카를 만들었습니다.

    에어4는 기존 4L에서 발견된 라인과 비율이 동일한 클래식 4L를 재구성한 것이지만 혁신에는 뛰어납니다. 전적으로 탄소 섬유로 만들어졌으며, 바퀴 대신 각 모서리에 하나씩 있는 두 개의 날개가 달린 프로펠러를 사용합니다. 섀시는 로타 프레임의 중앙에 위치하며, 운전자는 재조명된 전방힌지 쉘을 들어 올려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총 용량 9만 mAh의 22,000 mAh 리튬 폴리머 배터리. 에어4에 동력을 공급합니다. 이 개념은 이륙 속도가 14m/s로 700m 고도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최대 380kg의 벡터 추력을 제공합니다.

     

     

     

     

    르노는 클래식한 4L를 플라잉 쇼카로 재구성한 에어4 콘셉트를 2021년 말 공개했습니다. 이미지 원본:르노 그룹

    상용버전

    하늘을 저는 자동차, 르노4 EV: 에어4 콘셉트 가격 출시일, 4호기의 아이디어는 데님 짜임처럼 단단한 차, 어디든 운전할 수 있는 튼튼한 차였습니다. 르노 그룹은 단순하고 견고한 외관으로 반영된 르노 4 EV에 대해 유사한 매개변수를 삽입해야 합니다. 전동 파워트레인은 클래식처럼 쉽고 저렴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유지보수 측면을 다루는데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르노 4 EV는 상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판매 팀에 새로운 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르노는 승차공유와 물류회사를 지향하는 기본 버전을 타깃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르노4 위 티저에는 상용 고객을 위한 르노4 익스프레스(박스) 버전이 담겨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르노 eWays ElectroPop

    올 뉴 르노 4의 상용 버전 중 하나는 르노 4 라인업에서 '포곤넷'이라고 불리는 배달용 밴이 될 것입니다. 르노는 신형 소형 전기차를 강우이테크 아래에 배치하고 이를 라스트마일(last-마일) 상품 배송 모델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오토모토에서 나온 보고서에는 몇 가지 세부 사항이 있습니다.

    티저에서 볼 수 있듯이 신형 르노 4포곤넷(Renault 4 Van)이나 르노 4L 포곤넷(Renault 4L Van)은 B-필러에서 시작하여 가장자리가 녹아 있는 박스형 적재함을 갖출 수 있어 폼 위에 기능을 넣는입니다. 전통적으로 설계된 이 화물칸은 공기역학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범위를 줄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고객들은 충전 인프라가 밀집한 도시 조건에서 화물칸을 운전할 것입니다. 새로운 4개의 포고넷이 이전 모델로부터 물려받을 수 있는 한 가지 특징은 "기라페 지붕"("Giraffe 지붕")이라고 불리는 경첩이 달린 후면 지붕 플랩일 수 있습니다.

    르노 4: CMF-BEV 플랫폼 탑재

    21세기 르노 4의 밑받침은 새롭게 디자인된 르노 5 – CMF-BEV와 동일한 플랫폼이 될 것이며, 차별화된 외관 아래에서는 많은 공유 부품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De Meo는 르노 eWays ElectroPop 행사에서 "CMF-BEV 플랫폼은 "초비용 경쟁 배터리와 다른 모델로부터의 높은 수준의 이월성을 갖춘 합리적인 가격의 소형 차량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말했습니다. 르노그룹 EVP엔지니어링 길레스 르보른은 이 행사에서 "이 플랫폼은 회사의 최신 소프트웨어인 전기 루트 플래너와 상황별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을 통합해 효율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르노 CMF-BEV 플랫폼은 르노 볼륨의 80%가 3개 플랫폼에서 나오는 '리노베이션' 전략의 핵심을 이룬입니다. 이미지: 르노 그룹

    CMF-BEV 플랫폼의 이점

    1. 경제성
    2. 현재 Gen Zoe 대비 33% 비용 절감
    3. WLTP 사이클에서 최대 400km(249마일) 범위
    4. 성능 저하 없는 설계, 소음 및 주행 행동
    5. 다양한 차량 크기 및 차체 스타일로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하기 위한 모듈식

    르노그룹은 CMF-BEV 플랫폼이 기존 전기차 대비 50% 이상 공간감소, 중량감소, 배터리팩 얇아짐, 패시브 노이즈 감소 효과가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조에 비해 차량 비용을 33% 절감할 수 있습니다.

    2025년까지 연간 3백만대의 자동차라는 이 플랫폼의 엄청난 실적을 통해 비전기 부품의 60% 이상이 CMF-B로부터 이전될 것입니다.

    Luca de Meo, CEO, Renault Group (Alliance digital conference held on 27 January 2022)

    데 메오는 얼라이언스 디지털 컨퍼런스에서 CMF-BEV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세부사항을 공개했습니다. 산데로, 클리오 등 B세그먼트 다키아와 르노 모델에 사용되는 CMF-B 플랫폼과 60% 이상이 공유됩니다. CMF-BEV 플랫폼은 길이 3.90-4.20m의 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모듈화는 소형 및 대형차에 적합합니다. 공기역학적 성능은 Zoe에 비해 전력 소비량을 1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CMF-BEV EV의 에너지 저장 용량은 50 kWh를 약간 넘을 것입니다.

    3m90(cm)부터 4m20(cm)까지 자동차 밑받침을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비교적 유연합니다. 저희는 출시 시 50킬로와트(시간) 이상의 배터리로 최대 400km의 범위까지 허용하는 배터리 팩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진화된 전자 아키텍처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합할 것입니다. 르노 5 컨셉트를 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저는 네가 우리가 말하는 것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해.우리는 BEV와 관련되지 않은 부품들, 즉 CMF-B에서 나온 패키지로 보아 ICE 버전, Clio 버전, Micra 버전, 오늘날의 Micra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 매우 현명한 접근방식을 취했었습니다.

    Luca de Meo, CEO, Renault Group (Alliance digital conference held on 27 January 2022)

    르노그룹은 승객 안전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 르노와 다키아 모델마다 속도제한장치를 부과할 계획입니다. 디모는 2021년 연차총회에서 향후 최고 속도를 시속 180km로 제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실적이 아닌 경제를 위해 만든 르노4가 개발에 너무 신경을 쓰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 회사는 심지어 효율성과 배터리 수명을 위해 전자적으로 최고 속도를 제한했을 것입니다.

    르노 4&5의 LFP 배터리 옵션 제외

    르노그룹이 유럽 모델에서 리튬철인산세포화학 사용을 배제했습니다. 그것의 관점에 따르면, LFP는 유럽에서 판매하려는 EV들에게 유리한 선택이 아닙니다. 르노 그룹 SVP 파워트레인 & EV 엔지니어링의 필리프 브루넷은 르노 eWays ElectroPop 행사에서 LFP 대 NMC 주제에 대해 간략히 언급했습니다.

    우리는 LFP와 NMC를 연구하기 위해 동맹 내에서 닛산과 1년 이상을 보냈습니다. 지분은 제때에 10%입니다. 물론 이것이 LFP의 장점이지만 LFP에도 여러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30% 더 무겁고, 에너지 밀도가 낮으며, 적어도 20%는 더 무겁습니다. 이는 EV 범위를 많이 잃을 수 있는 저온 조건에서의 성능이 훨씬 떨어지며, 노화 또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유럽 시장에서 NMC가 고객가치와 비용경쟁력 면에서 확실히 최선의 선택이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Philippe Brunet, SVP Powertrain & EV Engineering, Renault Group (Renault eWays ElectroPop)

    르노그룹은 니켈망간 코발트 화학에만 의존하는 과감한 표준화 선택을 했다는 입장입니다. "독특한 한 개의 셀 설치 공간이 연간 기준으로 르노 그룹의 모든 부문에서 출시되는 제품의 100%를 차지할 것입니다. 세포 수준에서 저희는 두 개의 두께를 제공합니다. 드 메오는 르노 eWays ElectroPop 행사에서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의 배터리는 인간 및 소형 차량에 적합하거나 고급 모델이나 스포티한 모델에게 매우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소피 슈미트린 르노그룹 리서치앤어드밴스트엔지니어링 부사장은 르노 eWays ElectroPop 행사에서 "르노 5가 도착할 때까지 배터리 팩 비용을 모듈 수준에서 85/kWh 이하로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NMC-화학 리튬이온 배터리 팩을 탑재한 르노 5는 WLTP 사이클에서 사거리가 약 400km(249마일)에 이릅니다. 르노 4 EV 출시에 앞서 배터리 팩 개선에 나섭니다.

    우리는 2024년부터 배터리 팩 성능을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첫째,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업데이트함으로써 최상의 안전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ASIL-D를 준수하는 새로운 세대의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 덕분에 EV 범위가 증가할 것입니다. 둘째, 팩에 냉방과 같은 기능을 통합하고 무선 BMS를 도입함으로써, 적은 부품으로 인해 팩 비용이 감소할 것입니다.

    Philippe Brunet, SVP Powertrain & EV Engineering, Renault Group

    리튬이온 배터리는 몇 년 동안 르노 EV에 동력을 공급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주류 자동차 회사들은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가 10년 후반기 이전에 대량 생산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봅니다. 오토카르와의 인터뷰에서 데 메오는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이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 기술에 많은 투자를 했고, 이는 혁신적인 기술이 아니라 진보적인 기술"이라고 데 메오는 설명했습니다. 르노그룹 사장은 "이 기술은 오래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새로운 모터 및 전력 전자 장치

    하늘을 저는 자동차, 르노4 EV: 에어4 콘셉트 가격 출시일, 배터리 팩뿐만 아니라 르노그룹이 EV에 채용하는 모터의 기술도 르노 4 EV가 도착하기 전에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브루넷은 르노 eWays ElectroPop 행사에서 새로운 테크노 브릭을 내장한 EESM 또는 전자 흥분 동기 모터)가 2024년에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차세대 EESM 모터는 스테이터 헤어핀, 접착식 모터 스택, 브러쉬리스 및 할로우 로터 샤프트와 같은 새로운 테크노 브릭을 2024년부터 점차 내장할 것이며, 여전히 더 나은 효율과 더 낮은 비용을 추구할 것입니다.

    Philippe Brunet, SVP Powertrain & EV Engineering, Renault Group

    르노그룹도 원박스 프로젝트로 새로운 충전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인버터, DC-DC, 온보드 충전기(OBC)를 이 독특한 박스에 통합해 자체 제작할 계획입니다. 회사는 이 충전 시스템을 모든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에 걸쳐 사용하여 높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것입니다. 인버터에는 실리콘 카바이드(SiC), DC-DC에는 갈륨 니트라이드(GaN), 원박스 프로젝트에는 OBC에는 신세대 전력모듈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르노 그룹은 보다 소형화된 새로운 전기 파워트레인 개발에 착수하고 있습니다. 전기모터와 환원기, 전력전자(원박스 프로젝트)를 한 패키지에 통합한 올인원 시스템입니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은 부피가 45% 감소(클리오의 연료 탱크 부피와 동일), 비용이 30% 절감되고 효율이 45% 향상될 것입니다. 이러한 개선사항은 WLTP 사이클에서 20km(12마일) 더 긴 범위로 변환될 것입니다.

    충전시간

    향후 몇 년 동안 발전 전자제품의 다양한 발전으로 충전 시간이 단축될 것입니다. 르노그룹은 향후 전기차 충전량이 10분 만에 300㎞(186마일)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이엔드 모델들은 먼저 이 급속 충전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릴리스 날짜

    르노 5 해치백은 2024년 상반기에 대리점에 도착하는 반면, 다시 태어난 르노 4는 2025년 전시장에 들어섭니다. 르노그룹은 2024년 말 르노조이를 은퇴시키기로 했습니다. 드 메오는 2021년 7월 30일 르노조이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Made in France

    르노 4는 챌린지 보고서에 따라 진정한 프랑스산 전기차로 전시장에 다시 선보입니다. 르노 5전기를 책임지는 같은 생산시설인 프랑스 북부 르노두아이 공장에서 철수합니다.

    르노그룹은 2022년으로 빠르게 전환해 2024년 초 출시되는 르노5에 이어 조만간 현대식 르노 4L가 출시될 것임을 공식화했습니다. 이미지 원본:르노 그룹

    르노 4전기의 배터리도 현지 생산에 들어갑니다. 르노그룹이 인포메이션 AESC와 손잡고 두아이에 9GWh 기가팩토리를 개발했습니다. AESC는 2024년 이 프랑스 배터리 생산 공장을 개소하고 2030년까지 24GWh까지 용량을 늘릴 계획입니다. 그룹 르노는 이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가 "적절한 유럽산 EV 모델"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합니다.

    AESC는 르노 5를 시작으로 CMF-BEV 차량을 위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배터리는 프랑스에서 조립할 예정이며, 현재 조에 들어가는 배터리와 비교해 탄소배출량이 최대 35% 감소할 것입니다.

    Luca de Meo, CEO, Renault Group (Renault eWays ElectroPop)

    가격

    오토카에 따르면 올 뉴 르노 4 즉 언론에서 말하는 르노 4가 르노 5를 능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르보른은 IAA 2021에서 오토 익스프레스에 2만~2만5000유로가 르노5의 가격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르노 4는 VW ID. Life 컨셉트(VW ID.2 X)의 생산 버전인 VW ID.2와 큐프라, 스코다 브랜드의 자매차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예정이어서 가격이 2만5000유로를 맴돌 것으로 예상됩니다.

    르노그룹에서 오는 2025년까지 10대의 EV 출시

    르노그룹은 르노 eWays ElectroPop 행사에서 "2025년까지 순수전기차 10종을 새로 출시할 계획이며 그 중 7종은 르노 모델"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 차량들은 항상 같은 원칙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그룹의 수익성에 매력적이고 경쟁적이며 기여해야 합니다. 이어 "2025년까지 전기 르노 신모델의 기여 마진이 IC 등가물과 일치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알파인 부문은 전기 전용 공연 브랜드가 될 예정입니다.

    르노, 2030년까지 전기로 전환

    2022년 1월 13일, 오토모티브 뉴스 유럽은 파리에서 소규모 기자단과 드 메오가 상호작용을 하는 하이라이트를 캡처한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드 메오는 르노가 2030년까지 유럽에서 100% 전기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CEO는 지난 7월 90%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는데 이는 유로 자동차 회사들이 연소 모델을 계획보다 빨리 버리고 있다는 또 다른 신호입니다.

    하늘을 저는 자동차, 르노4 EV: 에어4 콘셉트 가격 출시일, 르노그룹의 2021년 재무 결과 컨퍼런스에서 데 메오는 전기성으로의 전환을 "대단히"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그 회사가 이번 10년간 전기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V 플랫폼을 활용하는 순서를 말했습니다.

    먼저 CMF-EV는 메가네 E-Tech를 탑재한 후 미래의 비주얼과 새로운 알파인 GT 크로스오버를 탑재합니다. CMF-BEV는 여러분이 보셨던 르노 5를 탑재할 뿐만 아니라 르노 4의 후속 모델도 탑재할 것입니다. 그리고 CMF-A에서는 다키아 봄의 후계자인 우리가 올해 내린 결정입니다. 우리의 LCV 라인업도 점차적으로 전기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빌리티 브랜드 아래에서는 모빌리티 플랫폼의 수익성 방정식을 해결하고 도시환경에서 교통과 라스트마일 배송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목적 디자인 차량을 시장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르노가 2030년까지 100% 전기 믹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Luca de Meo, CEO, Renault Group (2021 Financial Results conference on 18 February 2022)

    4 관련 FAQ 4 EV 관련 FAQ

    르노 4 출시일이 언제인가?

    신형 르노4(레노4에버)는 2025년에 도착합니다. 그것은 또한 상업적인 변종도 가질 것입니다.

    르노 4의 가격은 얼마가 될까?

    르노 4는 르노그룹이 2만~2만5000유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르노 5보다 다소 비싸입니다.

    르노 4의 경쟁사는?

    르노 4는 VW ID.2와 시트 및 스코다 브랜드의 자매 모델들과 경쟁하게 됩니다.

    주요 이미지 원본:르노 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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