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레스 EVX 가격 디자인 주행거리 성능 장단점 비교 | 전기차 SUV 추천

오늘은 KG모빌리티의 첫 번째 전기차인 토레스 EVX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토레스 EVX는 쌍용자동차의 인기 모델인 토레스를 전동화한 중형급 전기 SUV로, 9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저는 이번에 토레스 EVX의 실물을 보고 와서, 그 후기와 함께 가격, 배터리, 주행거리, 실내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레스 EVX는 어떤 차량인지,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경쟁 모델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계속 읽어주세요.

 

목차

     

    토레스-EVX-외관
    토레스-EVX-외관

     

    토레스 EVX의 외관 디자인

    토레스 EVX의 외관 디자인은 기존 토레스에서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특히 전면부는 미래지향적이고 전기차다운 느낌을 강하게 줍니다. 수평형 면발광 LED 주간주행등(DRL)을 점선으로 배치하고, 하단부에 수직형 FULL LED 헤드램프를 장착했습니다. 방향지시등은 순차점등 턴시그널 램프로 되어 있어서 고급스러움을 더합니다. 전기차 충전구는 전면부 좌측에 있으며, 충전 상태를 LED로 표시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측면에서는 휠이 가장 눈에 띕니다. 토레스 EVX는 18인치 알로이 휠을 장착하였는데, 보통 친환경 차량들은 연비 향상을 위해 꽉 막혀있는 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토레스 EVX는 오프로드 주행에도 적합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색상은 아이언 메탈과 그랜드 화이트 두 가지가 있으며, 무광 재질로 전기차와 잘 어울립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뒷모습은 큰 변화가 없습니다. 다만 태극기의 건곤감리 중 땅을 의미하는 '곤’을 형상화한 LED 테일램프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KG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한 만큼 레터링도 바뀌었습니다. TORRES EVX라는 이름은 Electric Vehicle eXtreme의 약자로, 정통 SUV를 추구하는 토레스에 전기차를 의미하는 EV 그리고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의미하는 익스트림의 조합이라고 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토레스-EVX-실내
    토레스-EVX-실내

     

    토레스 EVX의 실내 디자인

    토레스 EVX의 실내 디자인도 꽤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컨셉은 Slim&Wide라고 하는데, 전체적으로 우드 패턴이 많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이 한 개로 이어진 심리스 와이드 스크린이 탑재되어서 실내 분위기가 확 달라졌습니다. 커브드는 아니고 중간에 꺾여있는 듯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토레스 EVX는 쌍용자동차 그리고 KG모빌리티 양산차 최초로 버튼식 기어가 적용되었습니다. 사실 이 시기도 늦은 감이 있죠. 현대자동차가 버튼식 기어에서 칼럼식 기어로 변경하고 있고, 다른 브랜드도 이 흐름을 따르고 있으니까요. 물론 그 덕분에 토레스 EVX는 센터 아랫부분에 수납공간도 있습니다. 변속기는 전자식 토글스위치 타입입니다. 개인적으로 그레이 인테리어 컬러가 정말 이뻐 보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시트의 재질은 인조 가죽과 천연 가죽 두 가지가 있습니다. E5 트림은 인조 가죽, E7 트림은 천연 가죽입니다. E7 트림에는 E5 트림과 달리 동승석 또한 전동시트가 장착되었습니다. 2열 시트에는 열선 기능이 있습니다. 헤드룸은 1열 1033mm, 2열 1047mm로 동급 SUV보다 높아 편안한 실내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토레스 EVX의 배터리와 주행거리

    토레스 EVX의 배터리와 주행거리는 국내 전기차들과 다소 차이가 있는 부분입니다. 토레스 EVX는 리튬인산철 (LFP) 배터리를 탑재하였습니다. LFP 배터리는 크리스탈 구조 형태로 제작되어, 삼원계 (NCM) 배터리에 비해 고온 또는 과충전의 환경에서도 폭발 위험성이 현저히 낮으며, 외부 충격에 따른 파손 또는 관통에서도 이미 높은 안전성이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수명도 길고, 자체 방전률도 낮아서 보관이 용이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LFP 배터리의 단점도 있습니다. 우선 에너지 밀도가 낮아서 같은 용량의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게와 크기가 커집니다. 그래서 토레스 EVX의 배터리 용량은 73.4kWh로 생각보다 큽니다. BYD 중국 회사의 배터리라고 하지만 LFP가 더 안전하다는 건 이미 증명된 사실이기 때문에 좋은 선택 같습니다. 다만 배터리 패키징을 KG모빌리티에서 한 건지, BYD에서 한 건지 모르겠는데 내부를 봐야 하지만 LFP 배터리의 단점도 있습니다. 우선 에너지 밀도가 낮아서 같은 용량의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게와 크기가 커집니다. 그래서 토레스 EVX의 배터리 용량은 73.4kWh로 생각보다 큽니다. BYD 중국 회사의 배터리라고 하지만 LFP가 더 안전하다는 건 이미 증명된 사실이기 때문에 좋은 선택 같습니다. 다만 배터리 패키징을 KG모빌리티에서 한 건지, BYD에서 한 건지 모르겠는데 내부를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FP 배터리의 또 다른 단점은 충전속도가 느리다는 점입니다. 토레스 EVX는 완속 충전기(7kW) 기준으로 약 10시간, 고속 충전기(50kW) 기준으로 약 80분이 걸립니다. 이는 코나 일렉트릭이나 니로 EV보다 훨씬 오래 걸리는 시간입니다. 코나 일렉트릭이나 니로 EV는 고속 충전기(100kW) 기준으로 약 50분 정도면 충전이 완료됩니다. 토레스 EVX는 고속 충전기의 최대 출력이 50kW로 제한되어 있어서, 더 빠른 충전을 원하는 고객들에게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레스 EVX의 주행거리는 꽤 만족스럽습니다. WLTP 기준으로 500km, 국내 기준으로 42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보여줍니다. 이는 코나 일렉트릭이나 니로 EV보다도 긴 주행거리입니다. 코나 일렉트릭이나 니로 EV는 WLTP 기준으로 각각 449km와 455km, 국내 기준으로 각각 404km와 385km의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레스 EVX는 LFP 배터리의 장점을 살려서, 안정적이고 오래가는 주행거리를 제공합니다.

    토레스 EVX의 성능과 안전성

    토레스 EVX의 성능과 안전성도 꽤 인상적입니다. 토레스 EVX는 204마력의 모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최대 토크는 36kgf·m입니다. 최고 속도는 200km/h로, 동급 전기차들과 비슷합니다. 가속성능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아마도 0-100km/h 가속시간은 8초대 후반 정도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토레스 EVX는 다양한 운전자 주행 보조(ADAS)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전방 추돌 경고(FCW), 차선 이탈 경고(LDW), 차선 유지 보조(LKA), 중앙 차선 유지보조(CLKA), 스마트 하이빔(SHB), 전방 주차 보조 경고(FPAW), 후방 주차 보조 경고(RPAW) 등이 있습니다. E7 트림에서는 AEB의 작동 범위가 넓어지고, 충돌 회피 조향 보조(CAA) 기능도 추가됩니다. 또한 후측방 경고(BSW), 후측방 충돌 보조(BCA), 후측방 접근 충돌 보조(RCCA), 후측방 접근 경고(RAW), 안전 하차 경고(SDW) 등도 포함됩니다.

    토레스 EVX는 안전성을 위해 7개의 에어백을 장착하였습니다.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 커튼, 무릎 에어백이 있습니다. 또한 차체 구조는 고강도 강판을 적용하여 충돌 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전기차 특성상 배터리의 안전성도 중요한데, 토레스 EVX는 배터리 케이스와 셀 모듈에 내화재료를 적용하였으며, 배터리 내부 온도를 감지하여 과열 시 자동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토레스 EVX의 공간과 편의성

    토레스 EVX의 가장 큰 장점은 넓은 공간과 편의성입니다. 토레스 EVX는 길이가 4,715mm, 폭이 1,890mm로 현대 투싼(길이 4,630mm, 1865mm)보다 약간 큰 사이즈입니다. 확실히 동급보다 조금 더 넓게 만들어 뛰어난 거주성을 제공합니다.

    최저 지상고는 174mm로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하고, 넓은 전방 시야각(23.1 º)을 제공합니다. 트렁크 공간도 839리터로 패밀리카로도 손색이 없고, 헤드룸 1열 1033mm, 2열 1047mm으로 동급 suv보다 높아 여유 있는 실내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외 V2L 제공으로 차박 캠핑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반가워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V2L은 Vehicle to Load의 약자로, 차량의 배터리를 다른 기기에 전력 공급하는 기능입니다. 토레스 EVX는 실외 V2L 커넥터를 통해 최대 3k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 가정용 콘센트와 같은 수준입니다. 즉, 토레스 EVX는 차량 외부에 있는 전기 기기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전기 그릴이나 전기 포트 등을 연결하여 바베큐 파티를 할 수 있고, 노트북이나 스피커 등을 연결하여 영화나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텐트나 침낭 등을 연결하여 난방이나 냉방을 할 수도 있습니다.

     

    토레스 EVX는 편의성도 높은 차량입니다. 토레스 EVX는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콘 내비게이션을 탑재하였습니다. 이 두 스크린은 심리스 와이드 스크린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 눈에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클러스터에는 주행 정보, 배터리 상태, ADAS 상태 등이 표시되고, 인포콘 내비게이션에는 지도, 미디어, 전화, 설정 등이 표시됩니다. 또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여 스마트폰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토레스 EVX는 엠비언트 무드램프를 장착하였습니다. 엠비언트 무드램프란 실내 조명을 다양한 색상과 밝기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토레스 EVX는 64가지 색상과 10단계 밝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실내 분위기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에는 밝고 활기찬 색상으로, 밤에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토레스 EVX는 스마트 테일게이트를 장착하였습니다. 스마트 테일게이트란 키를 가지고 있으면서 차량 뒤쪽에 서있으면 자동으로 트렁크 문이 열리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손이 가득 차서 트렁크 문을 열 수 없을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백이나 짐을 들고 있을 때, 발로 차량 밑을 찍거나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트렁크 문이 열립니다.

    토레스 EVX의 장점과 단점

    토레스 EVX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장점 단점
    - 저렴한 가격 - 충전속도가 느림
    - 넓은 공간과 편의성 - 배터리가 크고 무거움
    - 안전한 LFP 배터리 - 실내 색상 선택지가 적음
    - 긴 주행거리 - 고속 충전기의 최대 출력이 50kW로 제한됨
    - 다양한 ADAS 기능 -
    - 세련되고 스포티한 디자인 -
    - V2L 기능으로 차박 가능 -

    토레스 EVX의 장점은 가격대비 우수한 제원과 성능, 안전성, 디자인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넓은 공간과 편의성, 안전한 LFP 배터리, 긴 주행거리, V2L 기능 등은 동급 전기차들과 차별화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레스 EVX는 레저 및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토레스 EVX의 단점은 충전속도가 느리고, 배터리가 크고 무거우며, 실내 색상 선택지가 적다는 점입니다. 특히 충전속도는 전기차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토레스 EVX는 고속 충전기의 최대 출력이 50kW로 제한되어 있어서, 더 빠른 충전을 원하는 고객들에게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가 크고 무거운 것은 차량의 중량과 연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내 색상 선택지가 적은 것은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좀 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주면 좋겠습니다.

    토레스 EVX와 경쟁 모델의 비교

    토레스 EVX와 경쟁 모델인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출시한 인기 있는 전기 SUV입니다. 토레스 EVX와 가격대가 비슷하고, 제원과 성능도 유사합니다. 다음 표를 참고해 주세요.

    모델 가격 배터리 용량 주행거리 충전 시간 모터 출력 최대 토크 최고 속도 트렁크 공간
    토레스 EVX 4,850~5,200만 원 73.4 kWh 420km 이상 완속 10시간 / 고속 80분 204마력 36kgf·m 200km/h 839리터
    코나 일렉트릭 4,752~5,352만 원 64.8 kWh 404km 완속 9시간 35분 / 고속 50분 204마력 40kgf·m 167km/h 332리터
    니로 EV 4,855~5,455만 원 64.8 kWh 385km 완속 9시간 35분 / 고속 50분 204마력 40kgf·m 167km/h 451리터

    표를 보면 토레스 EVX가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보다 가격은 비슷하거나 조금 더 비싸지만, 배터리 용량과 주행거리는 더 높고, 트렁크 공간도 더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는 모터 출력과 최대 토크가 같지만, 토레스 EVX는 최대 토크가 조금 낮습니다. 하지만 최고 속도는 토레스 EVX가 가장 높습니다. 충전 시간은 토레스 EVX가 가장 오래 걸리는데, 이는 LFP 배터리의 단점 때문입니다.

    토레스 EVX와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를 비교했을 때, 토레스 EVX의 강점은 안전하고 오래가는 LFP 배터리, 넓은 공간과 편의성, V2L 기능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의 강점은 빠른 충전속도, 다양한 실내 색상 옵션, 칼럼식 기어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어떤 차량을 선택하느냐는 개인의 우선순위와 취향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토레스 EVX 가격표, 제원 상세 정보

     

    토레스 EVX의 결론

    토레스 EVX는 KG모빌리티의 첫 번째 전기차로, 가격대비 우수한 제원과 성능, 안전성, 디자인을 갖춘 차량입니다. 특히 넓은 공간과 편의성, 안전한 LFP 배터리, 긴 주행거리, V2L 기능 등은 동급 전기차들과 차별화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레스 EVX는 레저 및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토레스 EVX에도 개선할 점이 있습니다. 충전속도가 느리고, 배터리가 크고 무거우며, 실내 색상 선택지가 적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단점들은 전기차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이므로, 앞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토레스 EVX 풀옵션 최저가 받는 방법

     

    저는 토레스 EVX를 직접 보고 와서 그 후기를 공유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토레스 EVX가 꽤 매력적인 전기차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전기차를 구매할 계획이 있는데, 토레스 EVX를 꼭 고려해 볼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토레스 EVX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시승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KG모빌리티의 첫 번째 전기차인 토레스 EVX에 대해 소개하고 후기를 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과 질문도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에는 다른 전기차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후기를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